본문 바로가기
펀펀브레인 지식인

수면이 뇌 기억력에 영향을 미친다.

by 펀펀브레인pd 2023. 10. 12.

수면이 뇌 기억력에 영향을 미친다.

B1. 수면을 통한 두뇌개발.

 

 

1. 수면은 뇌 기억력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수면은 뇌의 피로를 회복하고, 뇌세포를 재생하고, 뇌의 신경회로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수면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1920년에 실시된 젠킨스 & 다렌백의 실험입니다만, 두 사람의 피험자에게 3글자의 무의미한 스펠링을 10개 암기시켜서 잠잔 경우와 잠자지 않고 깨어 있었을 때의 경우를 비교해 봤더니 외우고 난 후 바로 잠자버린 쪽이 성적이 좋았다고 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잠자면 반 정도 잊어버립니다만, 그 이상 잊어버리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억이 유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혹은 잠자버리는 것으로 불필요한 뇌의 활동이 없어지고 기억이 유지되었다고도 생각됩니다.

 

- 최근의 연구에서는 2000년에 실시된 하버드 대학의 연구가 있습니다. 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어느 화상을 기억시켜 당일 수면을 취하는 그룹과 수면을 취하지 않는 그룹으로 나누고, 2일째, 3일째는 어느 쪽 그룹도 기억의 훈련을 하지 않고 잠잔 후 4일째 검사해보니, 1일째에 잠잤던 그룹의 성적이 좋았다고 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수면시간의 면에서 봐도 짧은 사람들이 성적이 좋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연구에서 추측할 수 있는 것은 수면이란 뇌를 쉬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더 적극적으로 뇌에 들어온 정보를 정리하여 기억을 강화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험 앞날에 하는 공부에 관해서도 앞날에 밤을 새워서 공부하는 것보다 어느 정도 공부하면 잠을 자야 뇌 안에서 지식의 정리가 이뤄지는 것을 기다리는 쪽이 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건 다른 이야기입니다만, 아이를 출산한 후 여성은 기억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은 아이의 수면이 불규칙해서 돌보는 어머니의 수면도 불규칙하고 불충분하게 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수면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

 

- 수면은 뇌의 피로를 회복하고, 뇌세포를 재생하고, 뇌의 신경회로를 강화합니다.

- 수면은 기억을 강화하고,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수면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 수면은 정서를 안정시키고, 창의력을 향상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