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펀펀브레인 지식인

간단한 계산으로 뇌를 활성화시킨다.

by 펀펀브레인pd 2023. 10. 19.

간단한 계산으로 뇌를 활성화시킨다.

 

 

1. 간단한 계산을 가능한 빨리 실시하는 것이 뇌를 활성화시킵니다.

 

뇌를 활성화시키는 트레이닝으로서 음독과 함께 권하는 것이 [계산]입니다. 그러나 계산이라고는 말해도 난해한 수식을 풀 필요는 없고 어린이용의 계산 문제집으로 충분합니다. 중요한 것은 간단한 계산을 가능한 한 빠르게 푸는 것이고 그것을 매일 계속해 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어려운 계산을 차분히 생각하면서 푸는 편이 뇌는 활성화 할 것같이 생각됩니다만 난해한 문제를 풀고 있을 때에는 좌뇌의 전두전영역의 한정된 부분만이 활동하고 우뇌는 거의 일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간단한 문제를 천천히 풀고 있을 때도 활성화 하는 부분은 적고 왠지 간단한 계산문제를 가능한 한 빠르게 풀려고 했을 경우가 가장 많은 뇌의 영역이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좌뇌의 두정엽에 손상을 입으면 [실계산]이라고 하는 증상(계산을 할 수 없게 된다)이 일어나는 것으로부터, 계산을 행하는 경우는 좌뇌의 두정엽만이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은 간단한 계산에서도 전두엽의 많은 부분이 일한다고 하는 것이 최근의 연구로 밝혀졌던 것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행위(뇌의 트레이닝)는 처음에는 뇌를 활발하게 일하게 하고 있어도, 익숙해짐에 따라서 뇌는 활성화되지 않게 됩니다만, 이상하게도 음독과 계산만은 몇 번 해도 전두전영역이 제대로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2. 계산의 종류에 따라 활동하는 뇌 부위도 다릅니다.

 

1) 어려운 계산을 암산으로 풀고 있을 때 

복잡한 계산을 풀 때야말로 뇌는 활성화할 것같이 생각됩니다만 의외로 어려운 계산을 할 때는 좌뇌밖에 일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2) 단순한 계산을 천천히 가고 있을 때

초등학생 수학 레벨의 문제를 천천히 풀고 있을 때는 좌우의 뇌가 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다지 많은 영역이 활성화되지는 않습니다.

 

3) 단순한 계산을 빠르게 가고 있을 때

초등학생 수학 레벨 정도의 문제라도 한정된 시간내에 가능한 한 빠르게 풀려고 하면 뇌는 좌우의 많은 영역이 활성화됩니다.